화성시 도시계획위원회가 19일 지역 최대 현안사업인 석포리 폐기물매립장의 승인 여부를 결국 재심의 결정했다.

이날 지역주민과 환경시민단체 100여 명이 폐기물매립장 건설 반대 의견을 전하러 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가져 혼란이 야기된 가운데 오후 2시에 열린 ‘제1회 화성시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는 장장 2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지난 수년간 갈등을 빚어 온 석포리 폐기물매립장 안건과 관련, 사업자 측 보완서와 주민, 노동자, 시민단체, 시의회 반대의견서를 바탕으로 도시관리계획시설로써 사업의 타당성과 적합 여부를 심의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었다.

시와 지역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석포리 폐기물매립장은 장안면 석포리 708-2 임야에 면적 13만6천991㎡, 매립 면적 7만8천120㎡로 하루 750t씩 10년간 총 180만㎥ 규모의 일반사업장 폐기물을 매립하는 시설로, 사업자는 케이이에스환경개발㈜이다. 

2019년 6월 26일 한강유역환경청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가 진행된 이후 석포리 주민들과 시민단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남양연구소위원회는 지속적으로 시와 시의회에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제187회 화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이 지역 조오순(우정·장안·팔탄)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석포리 폐기물최종처분시설에 대한 행정적·환경적·입지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반대 의견을 역설했다.

당시 조 의원은 "폐기물매립장은 도시관리계획과 정책에 의한 타당성, 입지적정성 검토, 주변 도시계획과 주변 환경의 연관 등을 고려해 조성돼야 하는 시설"이라며 "소음과 진동은 남양연구소의 각종 주행과 인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고, 편서풍지대로 대기오염이 가중될 시 주민과 노동자들의 건강까지 크게 위협받을 것이다. 고농도 침출수로 인한 지하수 오염 및 하천 오염과 토양 오염은 고품질 쌀을 생산하고 있는 경작지에 피해를 줄 것"이라고 밝히며 조성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이어 조 의원은 시의원 21명 전원의 서명을 받은 반대서명부를 시 집행부에 제출했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마저 사업안이 보류되면서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 관계자는 "주민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 승인은 무리가 있다"며 "다음 심의 때까지 몇 가지 조건을 제시한 상태이며 현장조사, 주민 의견 청취 등의 과정을 거쳐 승인 여부를 심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