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노인 고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민간 연계 노인일자리 창출사업’에 나섰다. 시는  인천도시공사, 연수구·남동구와 함께  ‘민간 연계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시는 인천도시공사 연계사업 총괄 관리와 홍보 등 전반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고 인천도시공사는 사업 예산 지원과 수혜자 모집 및 연계 지원을, 연수구와 남동구는 참여자 선발 및 관리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업무를 지원한다. 또 4개 기관 공동으로 민간 연계사업 모델을 확산시키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노인 일자리사업은 거동 불편 가구에 필요한 가사 돌봄 지원, 입주민 주거복지 상담 지원,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습 지도,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지원 등 모두 4개 분야에 총 60명을 구성해 임대주택 거주 주민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참여 노인들은 월 60만 원 이상 급여를 받는다. 이외에도 노인일자리 창출 우수 민간기업 인증제를 추진하는 한편, 민관 협력체를 구성, 노인일자리 정책에 대한 문제 분석 및 미래 전략 등도 도출해 전문성과 다양성을 반영한 민간 일자리 확대에 나선다.

질병과 빈곤, 소외 등 노인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해소하는 최고의 방법은 일거리를 갖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하고 일할 수 있는 노인인구를 활용할 양질의 일자리 개발은 시급한 과제 가운데 하나다. 이번 도시공사의 기업형 일자리 창출은 반가운 일이기는 하나 고용 창출효과가  그다지 크지 못한 데다, 지역사회가 급속도로 고령사회로 내달리고 있어 이 정도 대책으로 늘어나는 노인인구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 아닌가 싶다. 

현재 노인일자리 사업의 가장 큰 부분은 공익형 일자리로 노인들의 자기 만족과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해 설계돼 있어 경제적 수익 창출이 어렵고 예산 부담이 큰 실정이다. 길어진 평균 수명으로 노년 생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사업 확충을 통해 개인들의 경제적 수명을 연장시키는 일이 시급하다. 정부와 기업 그리고 민간이 머리를 맞대고 노인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충분한 일자리 제공, 이를 위한 적절한 프로그램 개발과 각종 인프라 개발을 통한 고령사회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