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이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와 상업시설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20일 정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7일 항공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 항공사(저비용항공사 등)에 최대 3천억 원 대출 지원과 미사용 운수권·슬롯 회수 유예, 공항사용료·과징금 납부 유예(3개월), 착륙료 10% 감면 등이다.

이 같은 정부 대책에 따라 공사는 내부 검토를 거쳐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감면 중인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 감면 기한 연장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착륙료의 경우 수요가 감면된 항공편의 운항 재개가 이뤄질 경우 전월 대비 착륙료 증가분에 대한 감면도 진행한다.

공사는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영업환경이 악화된 인천공항 내 상업시설 사업자 등에 대해서도 지원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공항 운영 상황과 여객 편의 등 종합적인 상황을 검토해 영업시간 단축 운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여객수요 분석에 따른 사업자별 필요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공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인천공항 기능 확보계획 등도 세웠다. 공항 종사자들이 감염된 경우 공항 운영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의 내용이다.

공사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필요한 위생용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업체를 대상으로 공사 보유분 위생용품 긴급 지원 및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미 마스크 약 2만 장, 손 소독제 약 1천800개를 배포(19일 기준)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항공사 긴급피해 지원대책 외에도 대체 노선 발굴과 신규 시장 개척 등을 지원하는 방안과 항공수요 조기 회복 및 항공사 경쟁력 제고 방안 등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