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병훈(광주갑) 의원은 최근 조명래 환경부장관,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광주의 주요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조를 요청했다고 23일 밝혔다.

소 의원은 이 자리에서 수변구역 인구급증 등 규제지역의 여건 변화가 반영되지 않아 환경부문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방안과 재정적 지원책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퇴촌 및 남한산성 생활체육시설 조성 ▶팔당물안개공원 허브섬 조성 ▶특별대책지역 내 산업단지 입지규제 합리화 ▶도시지역 수변구역 조정 ▶환경기초시설 대수선 사업비 지원 ▶상수도시설 확장공사 지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 일몰제 대비 환경영향평가 신속 협의 ▶퇴촌면 원당리 나눔의 집 입구 공영주차장 조성 ▶남한산성면 공영차고지 조성 ▶과도한 규제 합리적 개선방안 마련 ▶주민지원사업 제도 개선 및 지원 확대 등의 협조를 주문했다.

이에 조 장관은 "생활체육시설의 경우 자연친화적으로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주민들과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해 전반적으로 자연보전권역의 규제가 현실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고,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 검토하고 방안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최 환경청장도 "특대지역 공장집적화를 위한 입지규제 개선은 현재 연구용역 중이고, 의견수렴을 통해 규제 불일치부분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합리적 개선방안을 도출하겠다"며 "주민지원사업비 증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사업비 등에 있어 최대한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박청교 기자 pc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