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잇따라 경선 상대 예비후보들의 불공정 행위 의혹을 제기하고 공식 사과와 윤리심판원 제소 입장을 밝혔다.

분당갑과 성남중원지역 현직 시도의원들이 주민들과 초청행사나 및 차담을 갖고 특정 예비후보에 대해 지지독려 활동을 했다는 제보가 접수되면서 부터다.

앞서 이들 지역은 시도의원들이 각각 당내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면서 논란이 된 곳이기도 하다.

분당갑 김용 예비후보는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상대 후보인 김병관 예비후보를 윤리규범 위반으로 당내 윤리심판원에 정식 제소하기로 했다.

김용 예비후보는 "한 주민의 제보에 따르면 김병관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오후 7시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주민 초청행사를 개최했고, 이날 C시의원은 경선 참여방법을 교육한다며 ‘김병관이라는 이름이 나오면 꾹’이라고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특정 예비후보를 지지할 것을 권고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특히 이 자리에서 ‘김병관 후보는 상대 후보와 레벨 자체가 다르다. 원래 단수공천을 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주민들을 위해 부득이하게 경선을 치르게 됐다’는 상대 후보 폄하 발언까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며 "더욱이 김병관 예비후보는 이런 모든 행사가 시도의원 주도로 진행되는 등 불공정 행위가 있었음에도, 행사사진을 자신의 SNS에 버젓이 게재하고 홍보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시도의원들이 문자 등을 통해 직접 선거운동에 나서는 정황을 다수 신고 받았음에도 당내 후보들 간 잡음이 발생하는 모양새를 내비치고 싶지 않아 아무런 대응 없이 공정 선거에 임해왔다"며 "그러나 이렇게 지지를 호소하도록 한 것은 도를 넘었다고 판단해 제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당 성남중원 조신 예비후보도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공정 경선을 저해하는 현직 시의원들과 윤영찬 예비후보에 대해 행위 중지와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조 예비후보는 "모 시의원이 문자메세지를 통해 ‘지회장단 회원님께 협조요청 2월19일(수) 6시30분 윤영찬 후보를 돕기위해 차담회를 갖고저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참석하셔서 응원해주시길 요청합니다’는 내용을 발송했다"며 "특정 향우회 지회장단이 윤 예비후보의 사무실에서 차담회를 하는 것은 공정경선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명선거실천 협약 다음날 현직 시의원이 경선후보자 금지 선거운동을 하며 윤 예비후보측 사무실에서 차담회를 하는 것은 신의를 저버리는 이중적인 행위"라며 "불공정 행위의 즉각 중단과 공식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당 윤리규범에는 현직 시도의원 등 선출직 공직자가 특정 예비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에 윤호중 사무총장도 앞선 3일 "일부 공직자가 특정 후보 공개지지 기자회견을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공문을 통해 특정 후보 공개지지 금지 등 경선 중립 의무 준수를 안내한 바 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