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 = 인천시교육청 제공
인천시교육청 전경. /사진 = 인천시교육청 제공

인천시교육청 청사 이전 추진이 4·15 총선 이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인천시와 교육청은 이전비용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으나 최근 들어 시가 교육청에 비용을 더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어서다.

23일 시에 따르면 법적으로 가능한 청사 이전비용 지원방안을 찾고 있으며 총선 이후 이를 놓고 교육청과 협의할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지원방안이 총선 전에 논의를 시작할 경우 자칫 교육청 청사 이전이 선거 이슈로 떠올라 정치 쟁점화되고 지역 간 갈등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 총선 이후로 협의 시점을 잡았다.

시는 지난해 교육청에 서구 인재개발원 부지 등으로 청사를 이전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시 입장에서는 시청 바로 옆에 있는 교육청이 서구로 이전하면 교육청 청사를 활용해 분산된 시의 행정기능을 통합할 수 있고 신청사 건립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서다.

이후 시와 교육청은 이전 협의를 해왔으나 비용이 걸림돌로 작용했다. 교육청은 이전비용을 시가 보전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청이 예상한 비용 규모는 리모델링과 증축 등을 포함해 총 1천억 원에 달한다.

그러나 시가 생각한 지원 규모는 50억 원가량이다. 시는 교육청이 청사를 인재개발원 부지로 옮기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상 그 터와 건물을 교육청 청사 부지와 교환하면서 차액 50억 원을 보전할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양 기관의 입장차가 커 청사 이전 논의에 진전이 보이지 않자 결국 시가 지원 규모를 늘리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이전비용 지원 규모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찾고 있다"며 "방안을 마련해 총선 이후 교육청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의 교육청 청사 이전 제안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선거 전후로 계속 제기돼 왔다. 송영길 전 시장은 지방선거가 있었던 2010년에 미추홀구 도화지구로 이전을 제안했으며, 18대 총선이 있었던 2012년에는 서구 루원시티 활성화 차원에서 이전 계획을 세웠지만 무산됐다. 유정복 전 시장도 19대 총선이 있던 2016년에 루원시티로 교육청을 이전해 교육행정연구타운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지만 교육청의 반대로 없던 일이 됐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