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그동안 처우 개선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보수체계를 새로 마련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올해 국비시설 종사자에 대한 열악한 임금체계를 개선하고, 후생복지 사업을 대폭 확대하는 등 근무환경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진다.

먼저 시는 인건비 지급 기준이 없는 국비시설인 지역아동센터, 아동공동생활가정, 학대피해아동쉼터, 여성권익시설 등 총 215개소 종사자 553명을 대상으로 시비시설 인건비 91% 수준의 호봉제를 마련했다. 시는 이들 시설의 임금체계 개선을 위해 시비 25억1천200만 원을 투입한다.

또 인건비 기준은 있지만 시비시설 대비 91% 이하의 인건비를 받는 국비시설 12개소 종사자 106명을 대상으로 시비 1억3천400만 원을 들여 임금차액을 보전한다. 동일한 규모의 타 시설장보다 보수 수준이 낮거나, 종사자 수가 5인 이하인 장애인시설 31곳 시설장에 대해서도 시비 1억3천300만 원을 처우개선비로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 시는 전국 최초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사업을 신설할 예정이다. 국·시비시설의 정규직은 물론, 근로계약기간이 6개월 이상이고 주 40시간 근무하는 기간제 근로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1인당 격년제로 20여만 원의 검진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올해는 짝수년도 출생자 2천305명이 지원 대상이 된다.

특히 시는 오는 5월부터 지역 내 사회복지 현장에 적합한 임금체계를 도출하기 위해 관련 연구용역에도 착수한다. 연구 기간은 오는 11월까지로 각 부처와 시설별 업무지침에 제시된 임금수준과 임금체계를 분석해 ‘인천형 단일임금체계’를 마련하는 근거가 될 예정이다. 연구 수행기관은 인천복지재단이다.

김성훈 시 복지정책과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 현장과의 소통 등 적극적인 처우개선 사업을 추진해 양질의 사회복지 인력이 인천을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겠다"며 "나아가서는 우수한 사회복지 인력이 인천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