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올해 지역 장애인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한 복지정책을 대폭 확대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등록장애인 수는 총 14만4천799명이다. 이는 2016년 1월 기준 등록장애인 수(13만5천623명)보다 9천176명 늘어난 규모다. 특히 ‘심한 장애’의 비중이 36.6%로 높은 수준을 보여 맞춤형 서비스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장애인정책의 목표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드는 인천’으로 설정하고, 장애인 권익 증진 및 생활 안정을 위한 다양한 정책 도입에 나섰다. 올해 시가 계획한 사업은 총 104개로, 지난해보다 14개 사업이 늘었다. 관련 예산 역시 총 3천2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522억 원 증가했다.

먼저 시는 그동안 발달장애인들에게 턱없이 부족했던 주간활동서비스 시간을 올해부터 시 차원에서 추가 제공하기로 했다.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위해서는 충분한 주간활동서비스가 필요하지만 국비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개선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다. 시는 3월부터 참여형·창의형 등 주간 프로그램 서비스를 성인 발달장애인 160명에게 매달 44시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비는 총 11억2천800만 원이다.

주민참여예산으로 제안된 ‘중증장애인 시민옹호 지원사업’도 신규 도입된다. 시는 이달부터 10개 복지관에서 250명의 ‘시민옹호인’을 양성해 장애 당사자의 자기결정 활동을 돕도록 할 예정이다. 시민옹호인은 장애인이 지역에서 생활하며 느끼는 인권침해적 요소를 함께 발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 지원, 장애인 활동지원사 건강검진비 지원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이 시행을 앞두고 있다. 기존 사업도 확대 추진된다. 중증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는 종합조사에 따라 지난해보다 101명을 늘려 8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최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 지원 서비스도 지난해보다 20명 늘어난 30명이 혜택을 받게 됐다. 이 외에도 수어통역서비스 주간·야간 상시 지원, 시각장애인복지관 증축, 장애인연금 대상자 확대 등이 계획돼 있다.

신병철 시 장애인복지과장은 "앞으로 중증장애인의 상시 보호체계를 강화하고, 맞춤형 일자리 제공 및 자립생활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등 장애인 삶의 질 향상과 사회참여활동 유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