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여야 대표와 회동을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초당적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청와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에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모여 코로나19 해법을 모색하고 협조를 구하는 취지에서 여야 대표 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 현황을 공유하는 동시에 전국적 확산 및 장기화를 막기 위한 방역 대책,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 방안 등에 머리를 맞댈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겪고 있는 지역의 경제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국회 처리 방안이 집중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과 통합당 등 여야 정당들도 코로나19 추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분위기다.

다만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이 논의 테이블 위에 오를 경우 격론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체류·방문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을 금지하고 있지만 통합당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한 데 이어 전날 대구 방문에서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국회의 동의를 얻어 추경 편성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국회에서도 힘을 모아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회동을 통해 여야 대표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경이 필요하며, 국회가 추경안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은 올해 들어 처음이자, 문 대통령 취임 후 6번째이며, 지난해 11월 10일 회동 이후 3개월여 만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모친상 조문에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한 바 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