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현장의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 추진에 나섰다.

2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교육 현장 및 지역사회로의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면역력이 취약한 어린이와 노약자 및 임신부 등을 보호하기 위해 최근 대구·경북지역을 방문한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서 복귀한 마지막 날부터 14일 동안 ‘자율보호’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자율보호 조치란 보건당국의 자가격리 조치와 달리 교육당국이 자율적으로 자가격리 조치하는 것으로, 자가격리 대상이 아니더라도 감염병의 확산 예방을 위해 자율적 격리가 필요한 사람들에 대해 이뤄진다.

자율보호 대상자는 자율보호 기간 동안 타인과의 접촉 및 외출을 자제해야 하며, 자가격리 중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여부를 관찰하는 등 수칙을 지켜야 한다.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도교육청이 파악한 남·북부청사 및 30개 직속기관 내 대구·경북지역 방문자는 모두 42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25개 교육지원청과 학교 교직원 수는 28일까지 집계를 거쳐 대상자가 확인될 경우 즉각 조치할 계획이다.

대구·경북지역에 방문했던 학생들 역시 2주간 등교가 중지되며 ‘출석인정 등교중지’ 처리를 받게 된다.

도교육청은 또 임신부나 기저질환자 등 면역력이 취약한 교직원 또는 만 10세 이하의 어린 자녀를 둔 교직원을 대상으로 27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부서별 3분의 1 이상 필수 인력은 정상 근무하도록 했다.

이 밖에도 이날 오전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와 경기전교조 등 도내 교원단체와 함께 ‘코로나19 긴급대응 부서 협의’를 열고 향후 적극적인 소통으로 학사 운영 및 각종 대응 방안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마스크 품절 대란으로 인해 각 학교들이 마스크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도교육청에서 일괄 구매 후 배포를 요구했음에도 불구, ‘학교가 자율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며 거부해 온 도교육청은 갈수록 마스크 수급 사정이 열악해지자 뒤늦게 방역물품 확보 방침을 밝혔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방역물자(물품)는 학교에만 맡겨 놓지 않고 교육청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우선적으로 확보하겠다"고 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도교육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