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재팬’ 제공 날씨 앱 ‘독도 일본땅 표기’ 바로잡을 것
상태바
‘야후 재팬’ 제공 날씨 앱 ‘독도 일본땅 표기’ 바로잡을 것
  • 최두환 기자
  • 승인 2020.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를 전 세계에 꾸준히 알려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야후 재팬’에서 제공하는 인기 날씨 앱(app) ‘Yahoo!天?’에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일본 유학생들의 제보로 알게된 서 교수팀은 일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날씨 앱들을 조사해 봤고, 그 중에 ‘Yahoo!天?’과 ‘WNI’ 앱에서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기한 것을 확인했다. 이들 앱에서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에 실선으로 표식하고, 독도가 일본땅으로 표기함과 동시에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최근 일본 정부에서는 도쿄 한복판에 ‘독도 전시관’을 재개관하고, 지자체인 시마네현에서는 ‘다케시마의 날’ 15주년 행사를 펼치는 등 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런 와중에 일본의 대표기업들 조차 ‘독도는 일본땅’으로 표기를 하면서 일본 정부의 억지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은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일본에 들어와 있는 많은 외국인들 역시 야후재팬을 이용하기에, 다른 나라 대표 날씨 앱을 더 조사해 잘못 표기된 것이 있다면 계속해서 고쳐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 교수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이기에, 정치외교적인 접근보다 문화관광적인 측면에서의 대외 홍보를 강화하여 실효적 지배를 전 세계에 널리 알려나갈 예정이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