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비트코인 얼티메이텀(BTC Ultimatum)은 기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비트코인에서 파생 되어 나온 버전이다. 비트코인(BTC Ultimatum)은  Prof-it 블록체인 개발 팀과 해외 주요 거래소 중 한 곳인 코인스빗을 창업했던 니콜라이 유디안스키의 주도 하에 개발되었다. 해당 개발 팀은 기존 블록체인 영역이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들을 풀기 위하여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개선하고 신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사진: 비트코인 얼티메이텀의 니콜라이 유디안스키 & 이더리움 비탈릭 부테린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의 기본적인 컨셉은 자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제2의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는 이더리움의 컨셉과 매우 유사하다. 이는 이더리움과 같이 트랜잭션과 디앱의 안착 및 활성화를 위한 주요 기능 중 하나로 블록체인 프로토콜 내에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비트코인 얼티메이텀의 개발팀은 기술 확장성을 고려하여 단일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프레임워크 내에서 트랜잭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다른 프로토콜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당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스마트 컨트랙트와 아토믹 스왑 기술을 같이 개발하고 있다.

해당 개발 팀은 이더리움의 방식처럼 암호화폐 채굴 역량 기반의 전통적인 채굴 방식을 반대한다. 이더리움 개발진은 보다 더 충실한 방식을 택한다 - PoA와 결합된 LPoS 방식의 채굴 알고리즘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네트워크 상의 조정 노드, 배분 노드, 검증 노드는 권한이 주어진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블록체인 기업과 암호화폐 거래소는 마스터 노드에 대한 통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이런 방식은 네트워크의 부담을 감소시키고, 극심한 에너지 소모를 유발하는 전통적인 채굴 방식을 바꾸기 위해 고려되었다.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개발진은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그 동안 많은 것을 배웠고, 더욱 발전해나가고 있다. 환경을 보호하는 쪽으로 더욱 생각하게 되었고, 보다 더 인간적인 방식으로 채굴 프로토콜을 전환하려고 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 얼티메이텀이 PoA와 결합한 LPoS 채굴 알고리즘에 기초하고 있는 점은 바로 위와 같은 점에서 비롯되었다. 여기서 LPoS 채굴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채굴에 사용되며, PoA는 트랜잭션 검증에 사용된다. 해당 포크가 런칭되면, 블록이 나뉘어지는 분기점에서 비트코인 대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1:1 비율로 동일하게 산정되어 비트코인 네트워크 상의 모든 사용자에게 에어드랍이 진행된다. 포크가 완료되면, 모든 사용자들은 분기 시점에 비트코인 네트워크와 동일한 수량의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코인을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네트워크 상에서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네트워크 상에 사용자의 고유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바로 해당 코인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

비트코인 얼티메이텀의 블록체인은 20 개의 검증 노드를 필요로 한다. 중앙화를 막고 네트워크의 장악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총 검증 노드 중 절반은 개발 팀에 의해 선택될 것이며, 나머지 절반은 PoA 원칙에 의거하여 커뮤니티에 의해 선택될 것이다. 해당 원칙이란 가장 수량을 많이 가진 상위 10개의 코인 보유자들이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스스로 검증 노드나 마스터 노드의 홀더가 될 수 있는 권한 또한 보유하고 있다. PoA 알고리즘은 기존 모델과는 다르게 수정될 것이다. 트랜잭션 검증 노드들은 변경될 수 있으며, 코인 보유자들에 의해 선택될 것이지만, 총 노드 수는 고정될 것이다. PoA 트랜잭션 컨펌 프로토콜은 개발자들이 매 초 200 트랜잭션의 수준을 구현할 수 있게하며, 최대 10,000 TPS 까지 확장할 수 있다.

트랜잭션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블록체인은 중개인을 찾지 않아도 되게 하며, 사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그 중에서도 트랜잭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익명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지불 수단을 대체하여 암호화폐를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경우, 중개료와 중개인의 부재에 대한 혜택과 동급으로 익명성은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한다.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사용자들이 트랜잭션을 수행할 싱 익명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해당 개발 팀은 해당 네트워크 내에서 프라이빗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한편,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팀은 여러 화폐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반의 탈중앙화 지갑을 준비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이 지갑을 통해 전화번호를 가지고 비트코인 얼티메이텀과 다른 암호화폐들을 전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후, PC 버전의 지갑도 출시될 예정이다.

비트코인 얼티메이텀 팀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대중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발할 예정이며, 팀의 자체적인 결과물을 꾸준히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여러 면에서 진전해나갈 것임을 고려하였을 때, 경쟁력을 꾸준히 유지해나가기 위하여 해당 프로젝트는 산업동향을 주시하면서 매년 개선안을 내놓아야만 할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의 대표인 니콜라이 유디안스키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 및 동유럽권을 대표하는 주자 중 한 명이다. 니콜라이는 블록체인 및 스타트업 미디어인 해커눈에서 러시아 및 동유럽권, 그리고 우크라이나 권역을 대표하는 상위 10명의 블록체인 기업가로 선정된 바 있다. 니콜라이가 주도했던 주요 프로젝트인 코인스빗 거래소는 2019년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던 블록체인 라이프 아시아 컨퍼런스에서 2019년 최고의 프로젝트로 선정된 바 있으며, 아시아를 거점으로 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업 중 상위 10개 안에 진입했었다.

한편, 코인스빗은 2020년을 기점으로 2년을 맞이하였고, 5월 20일까지 신규 가입자에게 300불 가량의 선물을 증정하고 있다. 코인스빗에 가입, KYC 인증을 거치고, 텔레그램에 가입하면 선물을 받아갈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