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가 추진하고 있는 동인천역 북광장 환경전광판 이전사업을 두고 지역 일각에서 예산 낭비 등의 지적이 일고 있다. <동구 제공>

동인천역 북광장의 환경전광판 이전을 두고 예산 낭비 지적이 일고 있다.

27일 인천시 동구에 따르면 현재 동인천역 북광장에 설치된 2개의 환경전광판 중 1대를 송림오거리로 이전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전을 추진하는 환경전광판은 높이 12m, 가로 10m, 세로 10m 규모다. 영상과 자막으로 오염도 정보 및 구정 홍보 영상을 띄워 구 현황과 구정 사항을 주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구는 2016년 지역 내 2개 기업이 사회공헌기금으로 기부한 4억8천여만 원과 구비 2억6천여만 원 등 총 7억4천여만 원을 들여 환경전광판을 설치했다.

환경전광판 이전은 2018년 시 역점사업인 ‘동인천역 역세권 뉴딜사업’에 따라 처음 거론됐다. 구는 이후 2대의 전광판이 유사한 내용을 중복 송출한다는 이유를 더해 이전을 추진했다. 하지만 당시 구의회는 ‘동인천역 역세권 뉴딜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시비를 활용해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맞다며 부결시켰다.

그럼에도 구는 지난해 인천시 특별교부금으로 이전을 추진한다며 이전 안을 구의회에 다시 상정했다. 더구나 시 특별교부금은 별도로 받는 것이 아니라 2016년 구 명칭 변경 사업의 일환으로 받은 시 특별교부금 3억여 원 중 1억6천여만 원을 반환하지 않고 용도 변경 승인을 거쳐 추경에 반영해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지역에서는 예산 낭비와 함께 이전 예정 장소 인근 상인들의 피해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한 구의원은 "설치 당시 3억 원 가까이 되는 구비를 투입해 세운 환경전광판을 굳이 또 세금을 들여 옮길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구 재정이 열악한 상황에서 ‘인천역 역세권 뉴딜사업’ 진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시비를 활용해 이전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가 설정한 이전 예정지는 상가가 밀집한 지역인데, 환경전광판이 들어서면 해당 지역 상인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예산을 확보했으며, 이미 수차례 구의회에 보고하고 협의한 내용"이라며 "구정 사항 전달 범위 확장을 위해 이전이 필요하며, 기존 설치된 북광장 시설과 달리 4m 높이로 변경돼 설치될 것이라 특별한 민원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환경전광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