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시민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고 도시 주요 정보를 효율적으로 연계·운영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구축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2019년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공모에 선정돼 국비 6억 원 등 총 12억 원을 확보했으며, 최근 시범운영을 거쳐 다음 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통해 교통사고, 교통흐름, 범죄·화재·재난 상황을 도시정보센터와 경찰서·소방서 등 관계기관이 CCTV 영상을 공유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게 된다.

화재 발생 시에는 화재 현장에 대한 주변 CCTV 영상을 119 소방재난본부로 실시간 제공해 소방차의 현장출동을 지원하고 현장상황파악 및 대응을 돕게 된다.

또한, 관내 각종 범죄·생활 안전사고 발생 시에는 주변 지역 CCTV 영상을 경찰청 112 종합상황실, 관할 경찰서와 순찰 차량까지 전송해 범인 도주 경로 정보제공 등 위급상황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여성 안심귀가(여성가족부), 치매 노인 돌보미(보건복지부), 구제역 방역 서비스(농림부), 배출가스 위반 차량 단속(환경부)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파주=이준영 기자 skypro1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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