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로 인해 빚어진 마스크 품귀 현상 해소로 최고가격 지정 및 공적 판매 비중 확대를 정부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지난 3일 코로나19 대응 관련 국무회의에 참석해 "마스크 유통에 대한 정부의 공적 역할을 더욱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최근 마스크 공급 문제뿐만 아니라 최종 소비자들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번 주 들어 전국 읍·면 단위에 소재한 우체국에서만 보건용 마스크 판매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모른 채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도심지역 동 단위 우체국을 찾았다가 헛걸음을 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마음 아픈 소식이 곳곳에서 들려온다.

사정이 이렇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국무회의 이후 브리핑을 통해 공적 판매처 비율을 현행 50%에서 더 확대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비율을 추후 확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우정사업본부도 4일부터 전날 판매량과 동일한 수량인 보건용 마스크 70만 개를 읍·면 소재 우체국 창구에서 보건용 마스크 70만 매를 판매한다고 한다. 현재 우정사업본부가 마스크 판매 우체국를 읍·면 단위로 한정한 이유는 도심지역에 비해 마스크 공급 여건이 취약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심지역 일선 동 지역 시민들은 이를 구하기 위해 약국이나 편의점, 하나로마트 등을 전전하고 있으며 판매시간에는 긴 줄을 서는 광경이 속출하고 있다.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하다 보니 이런 현상은 매일 되풀이되면서 각 점포마다 시민들이 긴 줄을 서서 기다리기 때문에 코로나19 예방은 뒷전이고 전면에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다. 1인당 마스크 구입을 5장으로 제한하면서 이런 문제를 낳고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마스크 판매 정책이 결국에는 우리 시민을 코로나19 전염의 사각지대로 내모는 꼴이 됐다.

정부가 마스크 판매처를 50% 이상 늘린다니 지금으로서는 다행이지만 시기가 문제다. 곧바로 시행하지 않고 탁상공론으로 시기가 지연될 경우 시민의 공분을 살 것이다. 우리나라 의료체계 수준은 세계 최고라는 것은 각국이 인정하고 있다. 이번 마스크 대란으로 이 같은 명예가 실추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