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프로야구 10개 구단 선수들의 정보를 담은 「프로야구 퍼펙트가이드 2020」이 출간됐다. 퍼펙트가이드는 KBO리그 공식 기록업체인 스포츠투아이로부터 모든 자료를 단독으로 제공받아 제작됐다.

이 책은 팀별 1군 예상 선수 26명, 2군 예상 선수 16명 등 42명씩, 10개 구단 420명의 상세 리포트를 담았다.

투수들이 가장 많이 구사하는 구종 4가지에 대한 좌-우 타자 피칭존을 따로 만들어 우타자 상대 패스트볼은 어디로 많이 던지는지, 좌타자 상대 슬라이더는 어느 코스로 많이 구사하는지 등을 수록했다. 타자의 경우 패스트볼(포심, 투심, 싱커, 커터), 브레이킹볼(슬라이더, 커브), 오프스피드피치(체인지업, 포크볼, 스플리터) 등 구종별로 어느 코스에서 강하고 약한지를 핫&콜드 존에 담았다. 포수 인사이드워크도 게재했으며 타구 발사각도 등 다양한 시각 자료가 게재됐다.

리포트 외 칼럼도 다양하다. 최동원, 선동열, 박찬호, 류현진 비교분석 내용과 한국 야구 사상 가장 큰 족적을 남긴 이 ‘빅4’ 투수들의 포심패스트볼 구위, 세컨드피치 밸류, 제구력 등을 비교해 보고 누가 역대 한국 최고의 투수인지도 알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해설위원 출신 박노준 안양대 총장이 대표 저자를 맡았고 장원구 스페셜원 편집장, 김정준 해설위원, 장강훈 스포츠서울 기자, 배지헌 MBC스포츠플러스 기자, 웹툰 작가 익뚜 등 6명이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심언규 기자 sim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