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가 국내 최초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인공지능(AI) 케어콜 상담 서비스를 9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시는 네어버(주)와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갖고 감염병 사태가 잦아들 때까지 시범 운영키로 했다.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템 ‘클로바’가 대상자에게 하루에 2번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하고,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을 확인하는 체계다.

시스템 운영은 분당구 정자동 소재 네이버에서 AI기술 기반의 케어콜 시스템과 관련 기술을, 기간통신사업자인 세종텔레콤은 클로바 케어콜 통신 비용을 각각 지원한다.

수정·중원·분당 각 보건소는 상담 결과 리포트를 활용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이상자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연계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시범운영으로 각 보건소 직원들의 업무 능률 향상과 신속한 사전 조치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다수의 대상자에 대한 상담 및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는 기대로,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