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항장 거리. /사진 = 기호일보 DB
개항장 거리.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의 개항장 문화지구 문화적도시재생사업을 둘러싼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10개 시민단체는 9일 공동성명을 통해 "탈(脫) 역사적 시각으로 접근한 개항장 사업구상 용역에 대해 인천지역 역사·문화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시는 공식적인 해명 한 번 없었다"며 "쟁점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용역결과 보고서를 공개하고 제대로 된 의견수렴 차원에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과의 면담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달 20일 성명을 내는 등 시의 ‘개항장 문화지구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구상 용역 내용을 비판해 왔다. 식민지적 침탈의 역사가 있는 개항장에 역사낭만 테마공간을 조성하고, 내항 1·8부두와의 연계를 고려하지 않은 점 등을 문제로 들었지만 이후에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단체들은 "시와 용역사는 시청·구청 홈페이지를 통한 4일간의 주민의견 수렴으로 이번 용역사업을 마치려하고 있다"며 "민선7기의 ‘소통과 협치 시정’이 무색한 비민주적이고 전근대적인 의견수렴 절차와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용역 결과 보고서 공개와 공개토론회를 통해 방향성을 바로 잡을 것을 촉구했다.

단체 한 관계자는 "개항장은 관광개발을 위해 낭만화해야 할 역사가 아니기에 전문가 자문을 받아서 방향성부터 재검토돼야 한다"며 "시는 인천역사 바로 세우기와 인천 정체성 찾기 차원에서 지역 역사·문화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봄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