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그동안 네 차례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중투심)에서 부결된 (가칭)영종하늘1중학교 신설에 대한 심사를 올해는 하반기에 받기로 결정했다.

사진 = 영종학부모연대 제공
사진 = 영종학부모연대 제공

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4월 22일 열릴 예정인 ‘2020년 정기1차 교육부 중투심’에 영종하늘1중 신설안을 올리지 않고, 신설 조건을 철저히 갖춘 후 오는 9월 하반기 심사에 집중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영종하늘도시 내 신규입주 수요를 맞추기 위해 오는 2023년 3월 개교하는 일정으로 학교 신설을 추진해왔다. 이에 지난해부터 올 2월까지 네 차례 중투심에 올렸지만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분양공고가 난 공동주택 물량이 교육부 신설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은 현재 분양공고가 없는 상황에서 4월 중투심에서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고 신설안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그 대신 4월부터 7월까지 계획된 물량을 반영해 9월 정기2차 중투심을 받을 계획이다. 영종하늘도시 A47블록 534가구와 A7블록 909가구 등 두 곳에서 분양공고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영종지역 학생유발률 등을 적용하면 A47은 101명, A7은 174명의 학생 수요가 생길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앞서 공고한 A8블록 218명과 두 곳의 발생 물량을 감안해도 교육부 신설기준인 792명(학급당 33명 기준·24학급)보다는 299명 부족하다. 시교육청은 A58블록 등에서 추가로 분양계획이 잡힐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시교육청은 중구와 추진 중인 학교시설 복합화 계획을 구체화해 신설 조건을 보완할 방침이다. 학교시설 복합화는 학교시설을 만들면서 지역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월 열린 수시 중투심에도 건축비 147억 원 규모의 주민 문화·체육시설을 짓겠다는 계획을 첨부했으나 내용을 구체화하라는 심사 의견을 받았다. 이에 따라 구와 시교육청 마을교육지원단이 학생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 방안 등을 협의하고 있다.

특히 오는 9월 중투심은 2023년 3월 정상 개교를 위한 마지노선으로 점쳐진다. 순수 공사에 소요되는 최소 기간 14개월에 입찰과 계약 등 행정절차를 감안하면 9월 중투심을 통과해도 개교일정을 겨우 맞출 정도다. 시교육청은 개교가 더 늦어지면 기존 하늘3중, 영종중, 중산중 등의 학급당 학생수가 과밀학급인 35명 이상(중학교 기준)을 넘어 43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9월 중투심을 준비하면서 개교가 늦어지면 자칫 학생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설명할 것"이라며 "승인이 나면 바로 설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예산은 이미 반영해 뒀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영종하늘1중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