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지만 행정기관 간 손발이 맞지 않아 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구에서만 확진자 문자가 전송되는 등 대응이 일관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9일 질병관리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인천 거주자 19명이 파악되자 집단감염 가능성을 예상하고, 확진자 발생 시 일괄 대응할 수 있도록 각 구에 협조를 요청했다. 중복 알림으로 인한 혼선을 줄이기 위해 검사 결과가 어느 정도 갈무리되는 오후 10시께 시에서 상황을 정리해 한 번에 발표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계획과 달리 이날 오후 7시 45분 이후 계양구·미추홀구·연수구가 확진자 문자를 보내면서 집단감염 사실이 산발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들 구는 최근 각 기초단체가 해 왔던 대로 신속하게 확진자 정보를 알렸다는 입장이다. 담당부서는 시의 협조 요청은 전달받지 못했다고도 했다.

반면 부평구·남동구·서구 등 일괄 대응을 위해 문자 발송을 늦춘 구도 있다. 부평구와 남동구는 10일 시에서 언론브리핑이 나온 뒤 이날 오후 확진자 발생 안내문자를 보냈다.

이렇게 같은 상황에서 대응이 달라 시민들의 혼란이 크다. 중복 안내로 확진자 수를 다르게 알거나 구에서 문자가 오기 전까지 거주지역에 확진자가 없는 것으로 아는 등 혼선을 빚었다. 특히 문자 발송을 늦춘 지역주민들은 해당 기초단체가 제대로 대응을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 기초단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구에서 확진자를 알려 왔는데 갑자기 시에서 하겠다고 하니 제대로 전달이 안 됐던 것 같다"며 "이런 식으로 군·구에 문자를 보내지 말라고 할 거면 시가 총괄해 일관되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협조 요청을 미리 했는데 일부 구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해 문자를 보낸 상황"이라며 "확진자가 2개 구 이상에서 발생하면 광역단위에서 대응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혼선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