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두고 당내 찬반 논란으로 진통이다. 참여 찬반 전 당원 투표를 12일 실시하기로 한 가운데 10일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격론이 오갔다.

찬성론자들은 미래통합당의 제1당 저지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반대론자들은 중도를 잃게 된다며 역풍을 주장했다.

특히 박빙 승부가 예상되는 수도권 지역 의원들의 반대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산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자체 분석을 통해 비례연합정당 없이 선거를 치를 경우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최소 25석을 차지하고 민주당은 6∼7석, 정의당은 9석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지역구는 차치하고 비례대표에서만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의석수가 20석 가까이 차이가 날 것이란 주장이다.

찬성론자들은 민주당이 별도의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면 진보진영이 결집하면서 미래한국당의 비례대표 의석을 견제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반면에 반대론자들은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 창당을 ‘꼼수’라고 비판해온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한다면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중도층 표심에 영향을 줘 수천 표 차로 승부가 결정 나는 수도권 박빙 지역 등에서 오히려 악재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설훈(부천원미을), 조응천(남양주갑) 의원 등 경기지역 의원과 서울이 지역구인 박주민, 박용진 의원 등 수도권 의원들은 비례연합정당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