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신천지 사건 수사 (CG) /사진 = 연합뉴스
검찰, 신천지 사건 수사 (CG) /사진 = 연합뉴스

검찰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 정부에 제출한 시설 및 신도 명단 외 추가 내용의 존재 여부에 대해 집중 조사에 들어갔다.

12일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승대)에 따르면 현재 검찰은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각 지자체가 추가로 파악한 신천지 시설과 교인 명단이 불일치하는 사례를 취합 중이다.

현재까지 신천지 교회와 부속기관의 수가 총 1천900여 곳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154곳이 더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신천지는 지난달 22일 자체적으로 전국 교회와 부속기관 현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면서 전국의 신천지 시설이 1천100곳이라고 밝혔지만, 유튜브 계정 ‘종말론사무소’ 등 단체들이 실제 수치와 다르다는 주장을 잇따라 제기하자 재차 1천900여 곳으로 수정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제출했다.

특히 각 지자체가 실시한 자체 조사를 통해 가정집과 카페 등 154곳의 신천지 집회 장소가 추가로 확인되기도 했다.

검찰은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사회 곳곳에 감춰져 있는 신천지를 찾아 방역당국이 업무 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자 이번 조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또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방역당국과 지자체가 확인한 신도 명단이 수치상 큰 차이를 보였던 점에 대해서도 확인 중이다.

지난달 27일 신천지에서 총 31만732명의 신도 명단을 입수한 중대본은 이를 각 지자체에 배포했지만, 이후 명단에 없는 신천지 교인이 추가로 확인되는 일이 전국에서 잇따랐기 때문이다. 이달 9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분당서울대병원 직원 A(36·여)씨도 확진 판정 직전까지 성남지역 신천지교회 신도라는 사실을 숨긴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신천지가 중대본에 자료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일부 시설을 고의로 은폐했는지 여부 등을 면밀히 살필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