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민간단체와 함께 도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실태에 대한 조사를 벌인다.

15일 도에 따르면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 안정, 처우 개선 등을 위한 ‘2020년 경기도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사업’을 수행할 기관·단체를 공모한다.

공모는 ▶도 취약계층 노동직종 실태조사 및 노동정보 공유 기반 마련 ▶도내 대학 비정규직(2·3년제) 실태조사 및 정규직 전환 지원 ▶3개 권역별(남동·남서·북부) 비정규직 동아리 지원 등 3개 분야로 이뤄진다.

조사는 대리운전자, 퀵서비스, 배달노동자, 학습지 교사 등 이른바 ‘플랫폼 노동자’로 불리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도는 설문과 면접 등의 방식을 통해 고용 형태, 노동시간, 산업재해, 휴가 여건, 운영 실태, 노동인권 실태 등을 조사한다.

아울러 2·3년제 공사립대학을 대상으로 비정규직 현황과 노동조건, 차별 요인 등을 설문 또는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이를 토대로 대학별 특수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모델’을 개발하고,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 남동권·남서권·북부권 3개 권역에서 직종·분야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한다.

공모는 최근 3년 이내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사업 실적이 있는 도내 비영리법인·단체면 참여할 수 있다. 신청기한은 오는 27일 오후 6시까지이며, 1차 실무심사와 2차 전문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 수행 단체가 선정된다. 지원금은 최대 3억5천만 원이다.

류광열 노동정책국장은 "실태조사를 계기로 다양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정책 사업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