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한 남양주시장이 16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인사조치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그는 "코로나19가 전국적 재난 사태로 번질 수 있음을 국·소장회의에서 공유하면서 지난 2월 21일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비상 시스템을 갖추라고 지시했다"며 "안타깝게도 초반 상황에서 더욱 완벽한 대응으로 시민을 안심시켜야 한다는 아쉬움과 절박함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보건소에서 이미 타당성이 입증된 드라이브스루 검사 도입과 확진자의 신속한 동선 공개에 상당히 미온적으로 대응해 시민 불편을 야기했다"며 "심지어 초기 확진자가 입원해 있는 병원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재난상황에서 지휘체계가 오작동하는 모습을 여실히 드러내는 안타까운 상황이 초래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확진자 발생이 이어지던 상황에서 지난 4일 남양주보건소장이 사직서를 제출해 행정기획실장이 사태 수습이 어느 정도 끝난 후로 미뤄 줄 것을 간곡히 권유했지만 뜻을 굽히지 않았다"며 "산업경제국에선 긴급 확보한 1만5천여 장의 마스크 배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카페에 확정 안 된 내용이 유출, 전화민원이 폭주하는 등 혼란을 야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의는 아니었다고 하나 예민한 상황에서 급박하게 움직이고 있었던 만큼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 부분은 공직의 무게가 가볍지 않다"며 "규정을 우선시 하는 인사 배치를 고집하면서 자칫 발 빠른 대응의 시기를 놓치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다"고 했다.

조 시장은 "개인적으론 마음이 아프지만 재난의 신속한 대응과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불가피한 인사였다"며 "직원 여러분도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해 코로나19의 신속한 종식을 위해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이정애 남양주시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코로나19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보건소장의 갑작스러운 부재와 잦은 인사에 따른 문제점을 비판한 바 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