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 감염 우려가 지속하는 가운데 오는 23일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 2주간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3차 개학 연기로 사상 첫 ‘4월 개학’을 하게 되면서 학사일정 차질은 불가피해졌다. 당초 교육부는 23일 이후에는 지역별 상황에 따라 학교 휴업 여부 조치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미성년자 확진자의 꾸준한 증가와 교육계 안팎의 우려 때문에 개학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듯하다. 

현재 코로나19 미성년 확진자가 500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개학을 강행한다면 학교는 슈퍼 전파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 좁은 곳에서 밀집해 생활하는 학교 환경상 학생들 간 감염 가능성이 높고, 또 이들이 가정과 지역 사회에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와 마찬가지로 어린이집, 유치원도 좁은 공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들이 코로나19의 전파 집단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산발적으로 신규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유럽 등 해외에서 유입되는 내·외국인 환자 등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다.  

4월 개학은 불가피한 일이나, 문제는 학사일정 조정, 맞벌이 부부 돌봄 지원 등 후속 대책이다. 개학이 추가로 2주 미뤄질 경우 수업일수는 물론 과목별로 수업을 해야 하는 시수도 줄여야 한다. 지금까지는 방학을 줄여서 수업 일수를 유지할 수 있지만, 개학이 추가 연기되면서 수업 일수를 10% 안의 범위에서 감축해야 한다. 당장 1학기 중간고사 등 학사일정이 어긋나게 되고, 특히 고3의 경우 각종 모의평가는 물론이고 수능시험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학습 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사항들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수업일수 감축, 중간고사 폐지, 여름방학 기간 단축, 대입 일정 변경안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교육부는 물론이고 각 시·도교육청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이 큰 상황인 만큼 휴업이 연장되더라도 학사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 대책 마련을 서둘러 주기 바란다. 하루 종일 다닥다닥 붙어 앉아 있고 또 단체급식까지 해야 한다면 아이들의 건강을 담보하기 어렵다. 설사 학사일정에 차질을 빚더라도 지역사회 감염이 통제된 이후에 개학하는 게 옳은 방향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