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범여권의 비례대표 정당 참여를 거듭 거부했다.

심 대표는 또 지역구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그는 "최선을 다해 선의의 경쟁을 하겠다"며 "그 결과로 21대 국회에서 협력정치를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한 번 잘못 끼워진 단추가 얼마나 많은 과오와 오류를 낳는지 우리 정치사는 보여준다"며 "막중한 사명을 부여받은 21대 국회 구성을 앞두고 꼼수가 꼼수를 낳고, 반칙이 반칙을 합리화하는 정치권의 참담한 모습이 두렵기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심 대표는 "오늘 ‘눈 덮인 광야를 지날 때, 함부로 걷지 말라. 오늘 내 발자국이 따르는 후세의 길이 되나니’라는 백범 김구 선생의 평생 좌우명을 새겼다"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아울러 "다양한 삶과 고난의 이력을 가진 유권자의 삶이 대표될 수 있어야 한다"며 "거대 양당정치는 다양성의 정치를 억눌러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핵심가치인 정치생태계의 다양성을 지키겠다"며 "표심을 집권여당 심판과 보수야당 심판 중 선택으로 가둬선 안된다. 과거로 회귀하는 수구야당과 현재에 안주하는 집권여당에 비판적인 국민에게도 선택지가 주어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민주·진보 가치를 공유하는 다른 정당들과 적대하거나 갈등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총선 이후 진보·개혁세력과 협치를 통해 과감한 촛불개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