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록 인하대 제조혁신전문대학원 교수와 연구원들이 18일 김현태드림센터에 마련된 실험실에서 연구과제를 살피고 있다. <인하대 제공>

인하대학교는 우리나라 뿌리산업 분야 실무형 전문인력을 키워 내는 ‘제조혁신전문대학원’이 이달 첫 수업을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대학원은 인하대가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을 받아 지난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추진하는 ‘뿌리스마트융합특성화인력양성’ 사업의 핵심으로 전문인력 양성과 산업 활성화, 고용 창출의 선순환을 꾀한다.

또 주조·소성가공과 같은 뿌리산업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미래 신산업 기반 기술 분야를 융합한 실무형 교육과정으로 2024년까지 연구개발 인력 100명 양성을 목표로 한다. 관련 분야 취업 성공률도 70% 이상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석사과정만 운영하며 정원은 30명이다.

교육은 뿌리산업과 스마트기술을 융합한 학생·기업·대학 간 산학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다.

올해는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주조 분야 6개 기업과 소성가공 분야 5개 기업, 기타 뿌리기술 분야 9개 기업이 참여한다. 강의는 기반·심화·응용·실무 등 4단계로 나뉜다. 금속열역학·제조공정개론·스마트생산시스템 등 3개 과목을 전공 필수과목으로 한다.

현승균 제조혁신전문대학원장은 "뿌리기업 전문인력 채용과 기업 경쟁력 강화, 기업 성장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 뿌리산업의 혁신 주도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지속가능한 뿌리산업 발전을 위해 미래 신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