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중 한 명이 발달장애인으로 확인되자 시민단체가 돌봄 공백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인천지부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인천시가 적극적인 대책 마련으로 코로나19 사태에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이 소외되지 않도록 나서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인천장애인부모연대에 따르면 지역 확진자 중 발달장애인이 있고, 그가 방문한 장애인 재활치료시설에서 접촉한 발달장애인 8명은 자가격리를 하고 있다. 현재 전국 자가격리 대상자인 발달장애인은 총 18명으로, 인천은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격리 중이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발달장애인 확진자를 지원하기 위한 의료서비스 및 생활지원체계 부재 ▶발달장애인 가족구성원이 자가격리자가 되는 경우 돌봄 공백 발생 ▶장애인복지시설 휴관 및 각종 복지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발달장애인 방치 등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시가 발달장애인 현황 파악 및 지역 사회복지 자원을 활용해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 발달장애인에게 활동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들에 대한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현재 지역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제공기관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장애인부모연대는 서비스 제공기관들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휴관 등의 조치가 필요하며, 휴관을 하더라도 발달장애인의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한 긴급돌봄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행정명령으로 인한 자가격리 장애인은 기존의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권고에 의한 자가격리자나 민간 활동서비스 제공기관까지 일일이 지원하는 내용은 보건복지부의 지침에 없어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이 없도록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