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욱일기 퇴출’ 중국어 영상 유튜브·웨이보에 공개
상태바
‘도쿄올림픽 욱일기 퇴출’ 중국어 영상 유튜브·웨이보에 공개
  • 최두환 기자
  • 승인 2020.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도쿄올림픽 욱일기 퇴출’을 주제로 한 중국어 영상을 유튜브 및 웨이보에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3분짜리로 구성된 이번 중국어 영상(https://youtu.be/YOSB2aho8fw)은 욱일기가 일본 제국주의 및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사용된 역사적 배경부터 설명하고 있다.

또한 FIFA와 AFC에서의 욱일기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의 예시를 넣었으며 특히 욱일기는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 임을 강조하며 IOC는 즉각 욱일기 응원을 금지시켜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중국의 대일보상요구협회 등 민간단체들과 중국인 유학생들이 힘을 모아 이번 중국어 영상을 웨이보 및 위챗 등을 활용해 중국 전역에 퍼트리는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CCTV, 인민일보, 신화통신, 청년보 등 중국 언론과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등 홍콩 및 대만 언론 등 20여 곳의 웨이보 계정에 이번 영상을 함께 제보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 교수는 "미국의 시민단체인 ’GA(Global Alliance)‘와는 영어 및 중국어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미국 내 전파하기로 하는 등 전 세계 영어권 및 중국어권에 널리 퍼트리는 중이다"고 말했다. 

현재 러시아, 독일, 프랑스, 인도, 브라질, 호주 등 G20 주요 국가의 한인 및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영어 및 중국어 영상을 올려 더 많은 네티즌들이 함께 퍼나를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처럼 ‘욱일기’가 ‘전범기’라는 역사적 사실을 전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려 세계적인 여론으로 IOC와 일본 정부를 압박해 나가는 전략이 욱일기를 퇴출시킬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고 강조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