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의 가장 큰 덕목 중 하나는 약속이다. 정치권은 선거 때만 되면 많은 약속을 한다. 사람을 살리겠다고 하지만 그 약속은 대부분 지켜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누가 나서서 뭐라고 하지 못한다. 해봐야 국회를 장악한 그들에게서 되돌아 올 답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짚어봐야 할 게 있다. 제대로 된 검토도 없이 쏟아내는 공약을 지적해봐야 시간낭비일 뿐이지만 정치 소외계층에 대한 정치권의 무관심은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다.

선거 때면 주요 정당은 여성·청년·장애인 등 ‘정치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정책을 내놓고 있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정치소외계층을 위해 가산점을 최대 25%까지 부여하는 공천 룰을 확정했다. 그러나 실상은 배려보다는 생색내기에 그쳤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인천에서는 정치 소수자들이 제대로 진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은 현역 의원 7명을 모두 경선 없이 단수 추천했음에도 정치적 소수자에게는 단 하나의 단수 추천도 양보하지 않았다. 유일하게 외지에서 유입된 남영희(동·미추홀을)후보만이 경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상태다. 

미래통합당이라고 다를 바 없다. 경선이 예정된 연수을을 제외한 모든 선거구에서 후보를 확정했지만 청년이나 장애인 등 정치적 약자는 한 명도 없다고 한다. 

현역 의원 중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며 혁신을 꾀했으나 그 자리를 지역 연고도 없는 인사들을 채웠을 뿐 정치신인이나 정치적 소수자는 선택받지 못했다.

시민의 입장에서 더 이해 안 되는 정당은 진보의 가치를 내세운 정의당이다. 13개 선거구 중 8개 지역에 3명의 여성후보를 냈지만 장애인이나 청년은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정치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없기는 기존 보수 정당과 다를 바 없다. 이 같은 정당들을 상대로 투표를 해야 하는 국민들만 답답할 뿐이다. 

겉으로는 배려와 양보를 강조하면서도 선거 때만 되면 한 자리의 의석을 더 차지하겠다고 가치까지 내팽개치는 저들에게서 국민들은 어떤 희망을 가져야 할지 모르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