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사 편찬 조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역사자료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학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중구에 위치한 역사자료관 전경.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시사 편찬 조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역사자료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학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중구에 위치한 역사자료관 전경.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시사 편찬 조직이 서울역사편찬원과 같은 독립기구로 나가려면 디딤돌 역할을 할 역사자료관의 기능부터 강화돼야 한다. 지역 학계는 시가 제시한 ‘역사자료관 설치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19일 지역 학계에 따르면 시가 모델로 삼은 서울역사편찬원은 시사편찬위원회가 편찬원으로 분리·확대되면서 자연스럽게 조직을 정비했다. 2015년까지 시사편찬조례에 연구원 조항을 뒀으나 편찬원으로 연구인력들이 넘어가면서 2016년 해당 조항은 사라졌다. 지금은 편찬원에서 직접 한국사 분야의 강사·교수나 연구기관 연구원 경력이 있는 시사편찬요원을 임기제로 뽑고 있다.

이같이 인천도 시사 편찬 업무를 하는 연구원을 역사자료관에 재배치하는 방안이 있다. 역사자료관을 활용하면 당장 별도 조직을 만들지 못하더라도 연구원의 전문성과 독립성 유지가 가능하다. 그 과정에서 시가 문제 삼은 시사편찬위원회 조례의 연구원 조항도 함께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역사자료관 설치에 대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 역사자료관은 20년 가까이 시사 편찬을 위한 연구공간으로 역할을 했지만 법적 근거가 없었다. 시는 역사자료관 설치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하면서도 그 시기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이전 장소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고 있지만, 이 역시 서둘러 추진하지 않으면 시간만 흘려보낼 가능성이 높다.

또 시가 상위 법령에 위반되는 연구원을 없애겠다며 역사자료관을 법적 근거 없이 무기한 내버려 두는 것도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조례 제정으로 역사자료관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독립기구 확대를 위한 로드맵의 시작으로도 꼽힌다. 역사자료관이 전문인력을 확충해 나가며 인천 시사 편찬 기능 강화를 위한 논의를 꾸준히 재생산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과제와 일관된 로드맵이 나올 수 있다는 이유다. 시가 약속한대로 이 모든 과정을 지금부터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소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학성 인하대학교 사학과 교수는 "결국 기능 강화를 위한 로드맵을 누가 컨트롤하느냐가 중요한데, 행정은 부서 이동 등 변수가 많다"며 "시가 역사자료관을 없애지 않겠다고 했으니 우선 설치조례 제정을 서두르고, 인력 보강을 지속적으로 더해 나가면서 편찬원 체제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역사자료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