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체육회장 재선거를 앞두고 인천시체육회와 인천체육회장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선거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김용모 후보 측에 따르면 선거인단 명부에서 나타난 정치적 개입 우려와 군·구별 인구 불균형 선거인단 배정 등에 대해 지난 17일 선관위에 제기했으나 선관위는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으로 추후 규정 개정을 건의 예정’이라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김 후보 측은 선거인단이 각 군·구별 인구 규모를 고려치 않고 불균형하게 배정돼 있다며 이의를 신청했다. 또 전문체육인의 참여가 제한돼 있고, 민간 체육회장 선출 취지와 달리 선거인단에 정치성향을 배제할 수 없는 시장 및 군수·구청장이 포함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며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

선관위는 선거인단 인구수 불균형에 대해 회장선거관리규정 제8조(선거인수의 결정 및 배정)에 시군구의 인구수를 고려해 재배정하는 것은 명시되지 않은 사항으로 추후 규정 개정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 전문체육인 참여 제한도 규정에 명시돼 있지 않다고 했으며, 시장 및 군수·구청장의 선거인단 포함은 규정 제5조에 의거한 사항이라고 했다.

김 후보 측은 적극성과 형평성을 잃지 말아야 할 선관위가 상급 기관인 대한체육회에 자문 및 승인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차별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인천은 선거인단이 최소 400명 이상 돼야 하는 규정이 있다. 하지만 재선거에 400명을 채우지 못하자 선관위는 대한체육회에 380명으로 재선거를 하겠다고 요청했고, 그 안을 대한체육회는 승인했다.

김 후보 측은 이런 사안에는 즉시 대한체육회의 승인 절차를 밟았으나 심각한 정치적 개입 우려에 대한 이의 신청은 자문도 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용모 후보는 "비록 시간이 촉박했다고는 하나 오해 소지나 문제제기 사안이 있을 때는 철저하게 고려하고, 자체적으로 해석이 어려울 때는 대한체육회에 자문을 구했어야 한다"며 "그럼에도 허술한 규정만 탓하고 있는 선관위가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체육회 선관위 담당직원은 "선거에서 많은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나오기 때문에 규정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선거인단 수와 관련한 대한체육회 자문 건은 별도 조항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