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동방항공 측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악화를 이유로 한국인 승무원을 부당하게 집단해고한 것과 관련, 경기도가 구제에 나선다.

22일 도에 따르면 지난 20일 도청 상황실에서 중국동방항공 집단해고 승무원 등 20여 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도는 한국인 승무원에 대한 사측의 차별과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진상을 파악하고, 해직 승무원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동방항공 해직 승무원들은 2018년 3월 계약직으로 입사한 이래 약 2년간 근무해 왔으나, 사측으로부터 코로나19로 한중 노선 운영 곤란에 따른 경영 악화를 이유로 지난 11일 정규직 전환 불가(기간 만료)를 통보받았다.

이들은 사측이 계약 갱신을 여러 차례 약속한 만큼 사전 동의 없는 해고는 부당한 조치라며 ‘중국동방항공 14기 대책위원회’를 꾸려 법적 대응에 나선 상태다.

도는 해직 승무원 73명 중 경기도민 19명이 포함된 것을 확인, 중앙부처와 외교라인 등 다양한 대응 수단을 동원해 권리 구제 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 시행을 건의하고, 외교부를 통해 주중한국대사관, 주상하이총영사관에 사실조사 의뢰를 요청했다.

또 이재명 지사 명의의 서한문을 중국동방항공 측에 보내 한국인 승무원 차별 의혹 규명 및 부당 해고 원복을 촉구했다.

향후에는 국제기구를 통한 문제제기, 노동위원회를 통한 구제 절차나 민사소송 제기 지원 등 다양한 행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재명 지사는 "국제적 문제로 만들어 실마리를 풀어갈 것"이라며 "중국 정부 또는 소속 기업들이 한국 노동자들을 우습게 보면 안 된다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