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군부대 이전 사업과 관련해 대기업 등 시행·시공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부대 이전 사업은 원도심 활성화와 맞물려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 공사, 공동주택(아파트) 건설이 포함될 예정이다.

23일 시 등에 따르면 최근 대형 건설사 A기업은 시 공무원 출신 인사를 영입하고 있다. 2022년부터 본격 추진하는 부대 이전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서다. 영입 인사들은 시 담당부서를 찾아 부대 이전 사업 시행·시공을 맡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A기업은 전라·경상지역에서 부대 이전 사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 부대 이전 후 개발사업을 위한 계열사를 만들어 시행까지 맡았었다. 이밖에 병영시설, 간부숙소 등 관리업도 진행한다.

A기업 말고도 인천지역 부대 이전 사업에 관심 있는 민간기업들이 있지만 시는 맡길 의향이 아직 없다. 도시재생 사업을 주도하는 인천도시공사가 맡아주길 바라고 있다. 시는 도시공사에 부대 이전 및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대 이전 사업으로 민간기업이 수익을 갖는 것보다 도시공사가 시민들을 위해 수익을 재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A기업 등 부대 이전 사업에 관심 있는 민간기업들이 있지만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한 로드맵을 정리하고 종합마스터플랜을 실현하기 위해 도시공사가 가장 적절하다"며 "법상 민간기업은 사업을 맡아도 어차피 도시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하는데, 컨소시엄이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8일 4억 원을 투입해 종합 발전전략을 수립하고자 ‘부평구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구상 용역’을 발주했다. 기초 생활인프라 확충, 골목경제 살리기 등 도시재생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전략구상, 부대 주변지역과 역세권을 연계한 광역역세권 재생, 낙후된 생활환경 개선을 통한 원도심의 체계적 발전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창호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