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개학 시기 논의와 연계해 ‘9월 학기제 시행’을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초중고 개학 연기 후속 조치 및 개학 준비 계획’을 보고받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지금 단계에서 ‘9월 학기제’ 논의가 더 길어질 경우 자칫 현장의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학교 현장에서 마스크 사용 기준을 마련해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준비하라"고 유 부총리에게 지시했다.

그러면서 "개학일 직전, 직후의 여러 상황에 대해서도 검토와 대비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준비에도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17일 2주간의 추가 개학 연기를 발표한 이후 학생 학습지원을 위한 원격교육 진행 상황, 돌봄공백 방지를 위한 긴급돌봄 지원 상황, 개학준비 상황 등에 대해 보고했다.

유 부총리는 특히 개학 전 학교 내 마스크 비축 문제와 관련해 "시도 교육청별로 학생 1인당 면 마스크 2매 이상 보급을 추진하고 유증상자, 의사환자, 확진자 발생 시 사용하도록 보건용 공적 마스크 물량을 확보해 개학 시점까지 단계적 비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그는 내달 6일 개학 여부와 관련, "지역별·일별 확진자 발생 추이, 현 의료체계상 학교 내 감염증 발생에 대한 통제 가능성, 학교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방역 물품 및 대응 매뉴얼 등 단위 학교의 개학 준비 상황을 판단해 적절한 시점에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