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 방역.(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공연장 방역.(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하는 소규모 공연장 지원사업을 둘러싼 특혜 시비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논란의 여지를 줄이기 위해 나머지 공연장을 추가 지원하는 별도 사업까지 만들었지만 본질적인 문제는 해소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24일 시에 따르면 오는 31일까지 ‘2020년 라이브 뮤직 홀리데이’ 개최 지원사업에 참여할 운영협회(단체)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지역 라이브 공연장에서 일정 기간 공연과 기획공연, 페스티벌 등을 할 수 있도록 7천만 원을 지원한다.

하지만 다양한 공연문화 향유 기회 제공이라는 목적과 달리 예산심사 때부터 특정 협회를 위한 사업으로 몰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지역 라이브 공연장 6곳에서 공연을 진행하는 내용으로 주민제안이 접수됐기 때문이다. 6곳은 모두 A협회 소속으로 지난해에도 이 사업을 진행했다.

예산 심사위원들과 지역 문화계는 총 15곳 안팎인 민간 라이브 공연장 중 특정 협회 소속 공연장에만 예산이 투입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사업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지만, 폐쇄적인 구조를 바꾸지 못한 채 이번 공모가 시작됐다.

시가 공고한 사업 대상은 인천에서 라이브 공연장을 보유(운영)하고 있는 회원으로 구성된 협회(단체)와 컨소시엄이다. 사업 수행 역량 평가 기준인 최근 3년간 수행실적 등을 따지면 지원 대상은 예상대로 A협회가 유력하다. A협회 소속 공연장 6곳 외 지역 공연장으로 참여 기회를 열어주는 방안도 있지만, 이 역시 쉽지 않은 분위기다.

결국 특혜 논란을 안고 가야 하는 상황이 되자 시가 보완책으로 A협회를 뺀 나머지 지역 공연장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사업을 별도로 만들었다. 똑같이 7천만 원의 예산으로 8∼10개 공연장을 추가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기존 사업의 폐쇄성을 해결하지 않고 따로 예산을 주겠다는 것으로, 당장 나눠 주기식 해결책에 그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문화계는 특정 공연장 위주의 지원이 아닌 지역의 공간을 열어 두고 참여 기회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 문화계 한 관계자는 "예산심사를 할 때도 말이 많았던 걸로 아는데, 역시 정해 놓고 주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사업 자체는 좋지만 운영단체가 선정됐을 때 얼마나 많은 공연장들에 오픈해서 갈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두 사업을 같이 진행해 보고 보완해 나가려는 것"이라며 "기존의 공연장 지원에서 뮤지션 위주의 지원으로 가는 과도기로 봐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A협회는 "우리 단체가 시에 특혜를 요구한 적이 없고, 실제 특혜와도 무관하다"며 "아직 결정된 것이 없지만 올해 사업을 하게 된다면 공연장들이 더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공연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