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해양경찰서는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관계 기관, 업체, 전문가들과의 협력체제 구축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해경은 ▶방제대책본부 임무 중심 개편 ▶민관 공동긴급구난팀 재구성 ▶유해화학물질 민간 자문단 구축 ▶해안오염조사평가팀 재구성 등을 추진한다.

해양오염 협력체제는 해양경찰서장을 본부장으로 해양오염 방제대책본부 조직을 임무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자문기관인 지역방제대책협의회 위원을 현행화해 대규모 해양오염 사고 발생에 대비하는 것이다.

또 해경과 해양환경공단 간 ‘해양오염 긴급구난 공동대응팀’을 재구성해 선박 좌초, 충돌, 침몰 등 해난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공동으로 기름 이적, 비상 예인, 선체 인양 등을 실시한다.

해경은 유해화학물질 해양 유출사고 대응 대책도 새롭게 마련했다. 유출된 화학물질의 특성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자문단을 재구성, 해양오염사고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해양오염사고로 해안가에 부착된 기름을 신속히 제거하기 위한 해안오염조사평가팀(SCAT)도 새롭게 조직했다.

평택해경 관계자는 "2019년 한 해 동안 평택해양경찰서 관할 구역 내 7개 해양시설에서 총 47종의 유해화학물질이 해상을 통해 운송됐다"며 "대규모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민간, 해양경찰, 관계 기관의 협업을 통해 합리적인 방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kjt@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