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과 백범 김구 선생의 역사적 인연을 재조명할 사업자를 추가 모집한다.

시는 지난 23일 ‘인천에서 다시 태어난 백범 김구’ 사업 민간위탁자 선정 관련 재공고를 냈다. 지난달 26일 공고를 내고 1차 모집을 진행<본보 2월 27일자 1면 보도>했지만 사업을 신청한 단체가 1곳뿐이기 때문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올해 2천만 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첫 공고에서는 수의계약이 불가능하다.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자가 곧 단독 입찰 참여자일 가능성이 있어서다.

이에 따라 시는 첫 공고에서 2곳 이상의 사업자가 참여할 경우 경쟁입찰을 진행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재공고를 통해 추가 사업자를 모집해야 한다. 두 차례의 공고에도 더 이상의 참여자가 없어야만 수의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 사업 참여 자격을 충족하는 단체 또는 법인이 더 이상 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문화행사가 가능한 인천지역 법인 또는 단체만 참여할 수 있다. 주요 사무실을 인천에 두고 있어야 하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내 1건 이상의 유사 사업 실적이 있어야 한다. 시는 26일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서 신청사업 설명회를 열고, 4월 8일 하루만 사업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방문 접수만 가능하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인천에서의 김구 선생 발자취와 그 의미를 시민 주도로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미 중구가 조성 중인 ‘백범 김구 역사거리’ 등 지자체 차원의 선양사업 외에 시민이 참여하는 선양사업도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과거 김구 선생은 인천에서 두 차례 수감생활을 하고, 인천 축항공사 노역에 동원되기도 하는 등 인연이 있다. 김구 선생의 어머니인 곽낙원 여사는 옥바라지를 위해 내동 객줏집에서 일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당초 사업 기간은 4월부터 10월까지로, 이번 공고에서 사업자가 선정되면 무리 없이 다음 달 중 시민이 주도하는 선양사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