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위기에 나선 국가유공자 정신이 경기북부에 뿌리내릴 것입니다."

김장훈 경기북부보훈지청장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국가에 헌신한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국가보훈처가 강조한 ‘책임보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보훈가족이 체감하고 신뢰받는 보훈지청의 면모를 보여 주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했다.
 

다음은 김 지청장과의 일문일답.

-운영 방침은.

▶그간 경기북부지역 보훈 대상자와 그 가족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상대적으로 대기업이 적은 지역적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에 심혈을 기울였다. 지자체, 업체, 단체 등을 찾아 국가유공자 보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참여를 이끌어 냈고, 앞으로도 국가유공자들이 영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방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보훈 행사는.

▶2016년부터 3월 넷째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 등으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기 위한 취지에 맞춰 매년 유가족을 찾아 위로하고 희생자들의 숭고한 희생에 찬사를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호국보훈의 달’ 6월에는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6·25참전유공자 전역식’, ‘음악회’ 등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의미 있는 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지속하고, 경기북부지역 월남참전유공자 등 총 1만3천897명(전체 17만8천48명)에 대한 신규 명패 부착도 실시한다.

국가보훈대상자들의 평생 소원인 ‘회혼식’도 개최하고, 의정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보훈의 의미를 되새길 6·25참전유공자 전역 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향후 운영 방향은.

▶경기북부 일선 지자체가 지급하는 보훈명예수당은 재정자립도를 고려한 조례에 따라 지급되고 있다. 가용예산이 넉넉하지 않아 보훈 대상자들에게 따뜻한 식사 한 끼 대접하기 힘든 상황에서 수당의 의미는 매우 크다. 하지만 타 지방 지자체들의 지급액이 20만~30만 원인 데 비해 경기북부 11개 시·군 대부분은 7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때문에 국가적 예우 차원에서 형평성에 맞는 수당액 산정이 시급하다.

특히 국가보훈처가 2022년까지 보훈병원을 640곳으로 확대하려는 계획에 발맞춰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경기북부지역 보훈대상자들의 입장을 적극 피력하겠다. 코로나19 사태 등에 대비한 공공의료 차원에서도 관내 18개 보훈병원을 추가 확대할 필요가 있다.

고령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후손들도 국가 위기 상황에서 유공자들이 보여 준 용기와 신념을 실천할 수 있도록 보훈의식을 널리 전파하겠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