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5 총선 후보 등록이 26일 오전 9시부터 시작돼 27일 오후 6까지 진행된다.

공식 선거운동은 다음 달 2일부터 총선 전날인 14일 자정까지 가능하며, 그 이전에는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방법으로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만 18세 이상 유권자들은 재외투표(4월 1∼6일), 사전투표(4월 10∼11일), 총선 당일 투표 등을 통해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

이번 총선에서는 전국 58곳의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재·보궐 선거가 동시 실시된다.

후보 등록은 관할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에 한다.

정당 추천을 받는 지역구 후보자는 추천 정당의 당인 및 정당 대표자 직인이 날인된 추천서를, 무소속 후보자는 선거권자의 서명이나 도장을 받은 추천장을 각각 첨부해야 한다.

후보자 등록 상황은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에 공개된다. 

또 후보자의 재산·병역·전과·학력·납세 등의 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또 준연동형 비례대표 제도가 처음 실시되는 이번 선거에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정당은 민주적인 심사와 투표에 따라 후보자가 추천됐음을 증명할 수 있는 회의록 등의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 별도로 다음 달 5일부터는 정책·공약 알리미(http://policy.nec.go.kr)에서 각 정당 및 후보자가 제출한 선거 공보도 열람할 수 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