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영 대한항공 이사회 의장 임영
상태바
정갑영 대한항공 이사회 의장 임영
  • 이승훈 기자
  • 승인 2020.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이 이사회 의장에 사외이사인 정갑영 전 연세대학교 총장을 임명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27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와 의장을 분리하는 정관 변경안이 가결됨에 따라 주총 직후 이사회를 열어 정 전 총장을 이사회 의장에 선임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한항공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가 맡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에 따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이날 부로 대한항공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 놓는다. 특히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이사회의 독립성이 한층 강화하고 경영활동의 투명성을 더울 높인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 전 총장은 이날 열린 주총에서 조명현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 박현주 SC제일은행 고문과 함께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정 의장은 이사회 의장으로서 이사회를 소집·주재하고 회사의 전략과 뱡향을 조언하고 주주와 투자자 등의 의견을 수렴해 이사회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정 의장은 한국산업조직학회장과 동북아경제학회장, 정부투자기관 운영위원, 감사원 감사혁신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사업재편심의위원장 등 다양한 경력을 갖춘 경제 전문가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개편했다. 보상위원회와 거버넌스 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와 이사회의 독립성 제고를 위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