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호일보 DB
사진=기호일보 DB

코로나19 확산에 택시 이용객이 급감하자 인천지역 택시 운수종사자들이 특별재정 지원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29일 인천시와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인천택시노조)에 따르면 최근 지역 택시 운수종사자들이 시를 향해 재난기본소득에 버금가는 재정적 지원을 건의했다.

인천택시노조는 현재 지역 내 택시 가동률이 최고 40%가량 급감했으며, 특히 법인택시 기사들은 매일 납부해야 하는 운송수입금을 채우는 것도 버겁다는 주장이다. 또 공차 운행으로 손실이 더욱 가중되면서 휴업하는 개인택시나 아예 퇴사하는 법인택시 기사들이 약 700명인 것으로 파악 중이다.

여기에 많은 운수종사자들이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고 있어 관련 부처에 마스크 등 방역용품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택시는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고령의 운수종사자들이 승객과 일대일로 대면하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하다.

현재 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택시업계는 대부분 지원에서 배제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시는 지난 25일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버스 운수종사자에게 마스크 1만7천400매를 긴급 지원했으나 택시 운수종사자들은 빠졌다.

반면 타 지자체는 택시와 버스 등 운송업체 및 종사자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특별생계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택시 운수종사자들을 위해 도비 35억 원을 긴급 편성해 1인당 50만 원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한다. 충청남도 역시 전년도 3월 대비 매출액이 20% 이상 감소한 개인·법인택시 운수종사자들에게 100만 원씩 지원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나승필 인천택시노조 본부장은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지만 택시업계는 대면 영업이 불가피하고 최근 전액관리제 시행까지 겹치면서 더욱 가혹하게 다가오고 있다"며 "버스업계는 준공영제로 손실을 어느 정도 보전받을 수 있지만, 택시업계는 대중교통으로 취급받으면서도 위기상황에서는 지원에서 빠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 긴급재난생계비 지원 대상에 택시 운수종사자들이 포함된다면 해당 지원책을 받을 수 있다"며 "택시 운수종사자들에게 최근 손 세정제 등 방역용품을 지원한 적이 있으며, 마스크도 조만간 1인당 5매씩 지원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택시업계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