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다음 달 6일로 예정된 각급 학교들의 개학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는 코로나 사태로 3차례 연기된 개학을 내달 6일 예정대로 할지 최종 결정하기에 앞서 전국 시도 교육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국무총리 주재로 교육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8일 간담회를 가졌다.

회의를 통해 교육감 대부분이 현 상황에 대한 우려감을 표하며 개학 시점을 더 미루자는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정부는 주말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이번 주 초 개학 여부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회의에서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하에 개학이 이뤄지려면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 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자원 등 3가지가 충족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개학 예정일 이전까지 코로나19 확산세를 확연하게 저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개학 시기나 형태와 관련, "방역 차원에서의 안전성과 학생의 학습권 보호 원칙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개학에 대한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방역관리 강화, 원격교육 준비도 제고, 유사시 상황별 대응전략 마련 등 개학 준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교육감들에게 당부했다.

시도 교육감들은 개학 연기와 관련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줄긴 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가능성도 큰 상황에서 이대로 학생들이 일제히 등교하는 방식의 개학을 할 경우 집단감염 등이 우려된다는 요지의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교육감들이 수렴한 각 지역 교원·학부모들 여론 역시 내달 6일 등교 개학은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도 행정안전부를 통해 조사한 지역사회 여론 역시 4월 6일 등교 개학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대한의사협회도 긴급권고문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다"며 개학 추가 연기를 권고한 바 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서는 개학 추가 연기 필요성과 함께 대안으로 제시된 온라인 개학 방안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온라인 개학을 할 경우 그 시기와 범위를 학년별로 순차 조정하는 방안,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각계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종합적 상황을 판단해 30∼31일 중 4월 6일 개학 여부를 확정 발표할 방침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