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코로나19 위기계층을 대상으로 도입한 긴급재난생계비의 효율적 지급을 위해 관련 체계를 정비한다.

시는 오는 4월 3일부터 복지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긴급재난생계비 지급 전담TF’를 꾸려 상황 종료 시까지 별도 조직으로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TF는 상황총괄팀, 민원대응팀, 심사판정지원팀, 물자홍보지원팀 등 4개 팀으로 구성된다.

앞서 시는 4월부터 코로나19 관련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긴급생활지원 패키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시의 재정 여건 대비 효율성을 감안해 선별적 지원이 이뤄지며, 생계가 곤란해진 피해 계층을 위해 긴급재난생계비로 총 1천22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시는 전담TF 운영으로 신속하고 체계적인 긴급재난생계비 지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일부터 각 군·구에 긴급재난생계비 지원 계획을 안내하고, 3일까지 군·구별 실행계획 수립 및 전담체계 구축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담체계 구축 후에는 긴급재난생계비 신청 등 대시민 홍보도 병행한다.

특히 시는 군·구에도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추진단을 자체적으로 구성하고, 현장 업무 과중 예방을 위해 군·구별 가구 수에 맞춰 보조인력(기간제 근로자)도 배치할 방침이다. 보조인력은 시가 일괄적으로 공고·채용을 진행하며, 인건비는 국비(고용노동부 사업예산)로 지원한다.

긴급재난생계비 신청은 10일부터 온라인 접수로 시작된다. 20일부터는 각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시가 마련한 ‘찾아가는 접수’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5월 15일까지다.

시는 신청이 들어오면 각 대상자의 소득 상황 등을 심사해 지원 여부를 판단하고 대상자 지급금액을 결정하게 된다. 시는 16일부터 인천e음 카드 등록 및 배부 등을 시작해 5월 25일까지는 긴급재난생계비 지급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기한은 지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로 제한한다"며 "총선을 앞둔 만큼 선거인명부 작성, 투·개표소 설치 및 철거 등 예상되는 업무 부담을 덜고자 온라인 접수를 먼저 실시하고, 선거가 끝나면 서면 및 방문 접수도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