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경기가 불안정해지며 시민들의 실업급여 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30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한 시민이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경기가 불안정해지며 시민들의 실업급여 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30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한 시민이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코로나19 여파로 인천지역 실업급여 및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용 불안이 현실화되면서 일자리를 잃게 된 시민과 경영난에 허덕이는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중부지방고용노동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월 초부터 이달 27일까지 약 두 달 동안 총 1만6천694명이 실업급여를 신청했다. 하루 평균 400명이 훌쩍 넘는 시민들이 관할 고용노동청을 방문해 실업급여를 신청한 셈이다.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 실업급여를 신청한 시민은 모두 1만2천210명으로 집계됐다. 1년 사이 4천4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실업급여를 신청한 것이다.

휴업과 휴직을 고려해 관할 고용노동청에 고용유지지원금 계획신고서를 신청한 사업장도 급증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노동자의 휴업 또는 휴직을 시행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최대 6개월 동안 임금의 최대 75%까지, 관광업 등 특별고용지원 4개 업종은 최대 90%까지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해 2월 초부터 3월 27일까지 인천지역 고용유지지원금 계획신고서를 신청한 사업장 수는 29곳에 불과했다. 하지만 올해 같은 기간 고용유지지원금 계획신고서를 신청한 사업장 수는 709곳으로 집계됐다. 올해 1분기 마감이 채 끝나지 않은 시점임에도 지난해 대비 24배가 넘는 업체가 고용유지지원금 계획신고서를 신청한 것이다.

인천지역 한 업체 대표는 "코로나19 때문에 업체 운영이 어려워져 회사도 직원도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를 문의하려 한다"고 말했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함께 정부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범위와 한도를 늘리면서 관련 문의가 폭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동청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실업급여 및 고용유지지원금에 대한 문의가 빗발쳐 접수·처리를 담당하는 인력도 대폭 보강했다"며 "신속하게 관련 민원을 접수해 집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실업급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