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와 오산시의회는 2일 물향기실에서 긴급기자회견를 열고,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곽상욱 시장을 비롯해 장인수 시의장·김영희 부의장·김명철·이상복·성길용·한은경·이성혁 시의 원 전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곽 시장은 "현재 코로나 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지역경제가 전래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번 위기로 특정 계층뿐 아니라 모든 시민들이 어려움을 격고 있어 기존의 지원 제도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시는 지원의 범위와 효과, 오산시의 제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끝에 모든 시민들게 1인당 10만 원을 지원하는 오산시 재난기본소득,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곽 시장은 이어 "재난기본소득을 도입하기 위한 필요 재원은 약 240억 원이며, 국가재난기본소득 도입에 따른 오산시 부담액은 약 60억 원으로 총 300억 원의 재원이 필요하다"며 "이에 따른 재난기본소득의 재원은 높은 세출 구조조정 등을 통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곽상욱 시장은 "4인 가구 기준 소득 70%이하 시민들은 국가재난기본소득,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오산시 재난기본소득 등 3가지 항목을 합쳐 가구당 약 170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며 "또한 4인 가구 기준 소득 70% 이상의 시민들도 소득에 상관없이 가구당 약 80만 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원 받을수 있다"고 설명했다.

곽 시장은 또 "하루라도 빨리 처리되어야 하는 사안인 만큼, 4월 중으로 신속하게 추경안을 시의회에 제출활 계획이며 재난기본소득의 지금 시기와 세부 상항은 현제 경기도가 진행중인 지불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추가적으로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오산시는 코로나19위기상황이 종식될 때가지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코로나19에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