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기업을 위해 신속한 보증에 나섰다.

2일 도에 따르면 경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신속하게 지원하고자 신용보증 업무처리 기간을 2주 이내로 단축시킨다.

최근 금융 지원을 요청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경기신보의 보증상담 건수가 지난해 월평균보다 7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다. 이에 도는 신속지원전담반을 구성·운영하고 단기인력 173명을 충원해 보증 업무를 실시한다. 또 보증심사 완화, 비대면(사이버·유선)상담을 강화하고 협약을 통해 6개 시중은행(기업은행·국민은행·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에 경기신보가 수행하던 상담, 서류조사 등 약정 업무를 위탁했다. 특히 보증금액 한도사정, 보증금액 결정 등 보증심사 시 필요한 현장실사를 은행이 처리하면서 기존 27일 소요되던 보증업무 처리기간이 14일 이내로 단축된다.

김규식 도 경제기획관은 "유관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들에게 적절한 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와 경기신보는 그간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융자 2천억 원, 보증 3조1천억 원 규모의 ‘코로나 특별금융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1일 경기신보 회의실에서는 도와 중소벤처기업부,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신보, 금융기관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금융지원 관계 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협업체계도 구축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