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국제적 공조 강화를 위해 ‘아세안+3(한·중·일) 특별화상정상회의’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하고 "관련국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G20에 이어 아세안+3 정상들의 특별화상정상회의가 성사되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적 연대 및 협력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한국을 포함한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지난 20일 특별화상정상회의를 개최, 코로나19라는 공동 위협에 대항해 연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문을 채택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의견이 모인 여러 사안에 대한 공감대가 더 폭넓게 형성될 것"이라며 "우리나라와 많은 교류 중인 아세안 국가와의 공감대 형성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대응 협력을 요청하는 해외 정상들의 러브콜도 이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화상회의 방식의 다자 정상외교와 별도로 양자 정상외교가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통화를 시작으로 이날 오후까지 총 15번의 정상통화를 했다고 정상외교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는 전 세계적인 연대가 중요하다는 공감대 형성과 함께 한국의 방역체계 경험 공유 및 국내산 진단키트와 의료 기기 지원 요청 등이 이어진 점이 정상통화가 빈번하게 이뤄진 요인이라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