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인구구조의 변화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인천형 인구정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6월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인천 총인구는 올해 295만 명에서 2035년 305만 명까지 늘어났다가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고령층에 진입하는 올해부터 30년간 생산연령인구(15~64세)가 63만여 명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합계출산율도 지난해 0.94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인구절벽 위기다.

지역별 인구 불균형도 심화되는 추세다. 원도심은 인구 유출과 급속한 고령화로 지역 소멸 위기에 직면하고, 신도시는 학령인구가 몰려 과밀학급 등 사회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기본 정주 여건의 불균형 초래는 물론 삶의 질 격차에 따른 인구 유출 문제 등 추가적인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역 불균형 해소’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삼고 지역별 인구구조 특성을 분석해 반영한 ‘지역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

주요 계획(안)은 ▶다각적 진단을 통한 출산율 제고 정책 개발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개발 ▶1인가구 종합 패키지 정책 개발 ▶이민자 등의 조기 정착을 위한 사회통합 정책 추진 ▶노인·여성·청년 등의 경제 참여 유도로 생산연령인구 확대 방안 마련 ▶사회안전망 구축 정책 확대 추진 ▶정부 정책과 연계한 정책대응과제 발굴 등을 준비 중이다.

이는 정책별로 시급성과 수용성을 고려해 ‘즉각 과제’와 ‘중·장기 과제’로 분류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 자살, 교통사고, 입양, 교육문제 등도 인구문제로 인식해 인구정책에 포함하는 등 종합적 대책 마련을 위해 인천연구원, 인천시교육청 등 7개 기관과 전담TF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인구정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 공모, 인식조사, 간담회 및 토론회, 온·오프라인 교육, 홍보동영상 제작 등도 추진하고자 한다.

박남춘 시장은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에 진입하는 올해야말로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이라며 "인천형 인구정책이 성과를 거둬 향후 전국 지방정부가 참고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전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