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안상수 인천시당위원장이 ‘4·15 주요 정당 시당위원장 초청 복지정책 간담회’에서 인천지역 복지서비스 발전을 위해 포괄적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인천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기호일보와 인천복지정책연대가 공동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민간형 노인일자리를 확충할 것을 약속했다. <관련 기사 14면>
그는 "부양의무자를 무조건 폐지할 경우 가족공동체 의무가 약화되거나 편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폐지보다는 복지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으로 개선하겠다"며 "생산적 복지를 위해서는 재정을 퍼붓는 것이 아닌 노동에 기반해 복지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월평균 27만 원을 받는 공익형 일자리보다는 보수가 더 많은 민간형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에 더해 저출산 현상 극복을 위해 민간어린이집의 급식비를 인상하거나 보육교사의 국가자격증제도를 도입해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또한 민간시설 사회복지종사자의 임금 가이드라인을 통해 처우를 개선하고,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상수 위원장은 "민간어린이집 급식비를 공공기관 수준까지 2배 인상하고, 보육전문국가자격증을 신설해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필요한 분야에서는 서비스의 특성이 반영된 지원 제도를 만들어 질적 향상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복지정책연대는 인천복지정책을 위한 4대 비전과 19개 제안을 4·15 총선을 앞두고 통합당 인천시당에 제안했다.

인천복지정책연대가 사회복지종사자 및 각계 전문가와 논의를 거쳐 제시한 4대 비전은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인천복지 환경 구축 및 제도 개선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 및 전문성 확보 ▶민간과 공공영역의 상생을 위한 민관 협치 등이다. 세부적인 19개 정책 내용으로는 사회복지예산 확보 및 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 종합사회복지시설 확충, 교사 대 아동 비율 축소 및 보육정책 개선, 중중장애인 사회 참여를 위한 시스템 구축, 취약노인 이동권 보장, 사회복지종사자 단일 임금체계 확립 등이 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